전체상품목록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현재 위치
  1. 게시판
  2. 오팀장의 아이디어 노트

오팀장의 아이디어 노트

오팀장이 책에서 얻은 인사이트를 여러분과 공유합니다.

게시판 상세
제목 [아이디어 노트-07] 페이퍼 워크
작성자 오키로북스 (ip:)
  • 평점 0점  
  • 작성일 2020-10-17
  • 추천 추천하기
  • 조회수 698

아이디어노트 -7

오사장의 아이디어 노트는 오사장이 한 주동안 메모해 놓은 것을 확장시켜 업로드하고 있습니다.



#습관팁 -1
좋은 습관 중 가장 중요한 건 취침시간과 기상 시간을 지키는 거라고 생각한다. 가게 운영의 기본이 운영 시간을 지키는 것과 비슷한 이치.  ‘오늘 하루 정말 잘 보냈다. 뿌듯하다.’라는 느낌이 들게 하려면 이 습관은 가장 먼저 필수로 만들어야 한다. 나의 완벽한 하루 루틴을 만드려면 기상 시간을 지키는 일은 정말 중요하다.  그러니 꼭 이것부터 만드시길. 막상 해보면 쉽다. 추가적인 팁은 나중에.



#무보수
당신이 월급을 받지 않고도 할 수 있는 일은 무엇인가요? 이 질문을 곰곰이 한 번 생각해보세요. 당신이 가장 좋아하는 일일 수도 있거든요.


#메모 - 페이퍼워크
요즘 내가 가장 즐거워하는 일이라면 ‘메모 후 취합하는 일’이다. 지난 사이드 프로젝트 시즌3 모임을 시작으로 노트에 아이디어를 비롯 다양한 메모를 시작했는데 이게 정말 즐겁고, 큰 효과를 보고 있다. 성공한 사람들 중 메모를 게을리한 사람은 없다고 하는데, 그 이유를 정말 알 것 같다. 단 메모 후 다시 보지 않는 건 단순히 뇌가 덜 피곤하게 하는 역할밖에 안되니, (기억력에 의존하면 뇌가 기억하려 애쓰기 때문에 뇌도 몸도 지치게 된다.) 꼭 그 메모를 다시 들여다보고 확장해야 한다.

휴대폰의 메모는 다시 들여다보는 일이 좀처럼 없기 때문에 개인적으로는 종이 메모를 추천한다.



#스토리
책은 결과물로 ‘탁’하고 발행되지만, 만들어지기까지의 많은 과정이 있다. 그 과정이 그냥 묻히는 것이 조금 아까워 지금까지 우리가 만든 책의 비하인드 스토리 같은 것을 좀 만들어보면 좋지 않을까라고 생각했다. 스토리를 알게 되면 우리 책에 조금 더 관심이 생기지 않을까하여서. 사실 몇 주 전에 메모한 것인데 아직까지 하지 못하고 있네.



#유튜브기획 -1
‘민음사와 문학동네에 밀리지 않는 유튜브 콘텐츠를 만들자.’ 라고 메모해둔 것을 방금 보고 푸훗~ 하고 웃었다. 그 회사에 다니는 사람들이 이걸 보면 얼마나 비웃을까 하고 생각도 했다. 하지만 뭐~ 하면 되는 거니까. 호호.

기획없이 즉석에서 하던 유튜브를 좀 더 잘하고 싶은데 계속 미루고 있다. 시간을 내어 꼭 공부해봐야겠다. 그나저나 늘 벤치마킹 대상은 책과 관련이 없는 회사라고 주장해왔는데, 민음사와 문학동네 유튜브를 보고 의욕이 솟다니 그것도 좀 웃긴데. 호호.

참, 하고 싶은 책 콘텐츠는 오사장을 바꾼 4권의 책.



#유튜브기획 -2

<독립출판 기획하는 법>이란 콘텐츠를 한 번 만들어보고 싶다. 그런데 요즘 나는 ‘마인드맵’을 이용해 기획을 하고 있는데 그 이야기를 좀 해보고 싶다. 메모에는 ‘워크플로이’ 어플을 이용한 방법을 적어 두긴 했지만.



#콘텐츠기획 -애플의 어플들
애플의 어플리케이션 중에서 내가 정말 잘 사용하고 있는 어플들에 대한 소개를 해주고 싶다.

1. 굿노트
2. 베어
3. 미리알림

나는 크게 이렇게 3개의 어플을 사용하는데 정말 유용하고 좋다. 정말 모두 강추하고 싶은 어플들인데 사용법도 막 알려주고 싶고 그렇다. 워크숍을 열어볼까?



#서점창업
서점을 창업할 때 중요한 것 중 하나가 바로 큐레이팅. 처음 서점을 열면 서점의 구색을 갖추기 위해 이 책 저 책을 받아두는 경우가 있는데 그런 건 정말 지양해야 한다. 큐레이팅은 그 서점의 정체성을 보여주는 것이므로 꽤 신중해야 한다.

이것과 더불어 내가 또 강조하는 것이 있는데 ‘내가 이 책이라면 최소 10권은 판매할 자신이 있다.’라고 생각하는 책을 들이라는 것. 우리 오키로북스 책 같은 경우 현재 위탁 거래는 하지 않고 최소 10권을 최소 주문으로 하고 있는데 그 이유는 위와 같다. 10권을 판매할 자신이 없는 곳에 책을 맡겨 봤자, 책이 팔릴리가 없기 때문이다. 내가 정말 좋았던 책은 팔리게 되어있다. 그러니 꼭 내가 마음에 드는 책을 가져와서 팔기를. 서점을 운영하고 싶은 사람이라면.


#닭이 먼저 달걀이 먼저?

사람들은 어떤 일을 할 때 의지가 먼저라고 생각하지만, 사실은 행동하면 의지가 생기는 거라고 보는 게 맞다. 어떤 일을 하고 싶으면 의지를 굳게 먹기 전에 꼭 먼저 행동을 하길. 그러면 의지는 따라온다.

첨부파일
비밀번호 수정 및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 손정은 2020-06-24 0점
    수정 삭제 댓글
    스팸글 오키로북스 뉴스레터는 구독되나요?
  • 장혜영 2020-05-28 0점
    수정 삭제 댓글
    스팸글 오늘 문득 뉴스레터 처음부터 보고 있습니다. 귀중한 경험을 나누어주시는 것 같아서 고마워요.
  • 오키로북스 2020-05-28 0점
    수정 삭제 댓글
    스팸글 정보와 도움은 공유할 수록 그 사람에게 더 이득이 되는 법이지요. : ) 제 이득을 위해 하는 일입니다. 호호.
  • 비건희 2020-04-05 0점
    수정 삭제 댓글
    스팸글 오키로 소식 열혈 구독자 +1
    추가!
  • 오키로북스 2020-04-09 0점
    수정 삭제 댓글
    스팸글 우왕. 너무 감사합니다. 별로 보지 않는 것 같아서 좀 쳐져있었는데 정말 감사한 댓글이네요. : ) 오늘도 즐거운 하루 되시길 바라며...
  • 이다빈 2020-03-15 0점
    수정 삭제 댓글
    스팸글 오키로 덕분에 저도 요즘 새삼 메모의 중요성을 느껴 짧게라도 해둔 메모들 모으고 있답니다. 오키로만의 매력 가득한 유튜브도 기대할게요!
  • 오키로북스 2020-03-23 0점
    수정 삭제 댓글
    스팸글 해둔 메모를 다시 들춰보는 일도 정말 중요한 거 같아요. 심심할 때마다 들춰보면 재밌기도 합니다. : )
  • 이지영 2020-03-14 0점
    수정 삭제 댓글
    스팸글 메모는 하는것보다 다시 보는게 중요하더라구요 확실히. 저도 열심히 다시보며 기록중입니다. 유튜브는 기다리고 있을게요 ㅎㅎ
  • 오키로북스 2020-03-23 0점
    수정 삭제 댓글
    스팸글 유튜브랑 좀 친해져야 할텐데... 지영님 글쓰기처럼 제겐 제일 안되는 것 중 하나네요. 흑흑.
이전 페이지
  1. 1
다음 페이지
댓글 수정

비밀번호 :

/ byte

비밀번호 : 확인 취소

댓글 입력
댓글달기 이름 : 비밀번호 : 관리자답변보기

영문 대소문자/숫자/특수문자 중 2가지 이상 조합, 10자~16자

/ byte

왼쪽의 문자를 공백없이 입력하세요.(대소문자구분)

회원에게만 댓글 작성 권한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