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상품목록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현재 위치
  1. 게시판
  2. 오팀장의 아이디어 노트

오팀장의 아이디어 노트

오팀장이 책에서 얻은 인사이트를 여러분과 공유합니다.

게시판 상세
제목 [아이디어 노트-14] 가난한 마인드
작성자 오키로북스 (ip:)
  • 평점 0점  
  • 작성일 2020-10-17
  • 추천 추천하기
  • 조회수 744

아이디어노트 -14

오사장의 아이디어 노트는 오사장이 한 주동안 메모해 놓은 것을 확장시켜 업로드하고 있습니다. 매주 목요일에 올리고 있습니다.


#시원스쿨의 시작
지금은 아주 많은 사람들이 아는 회사가 되었지만, 처음에는 이시원 대표가 홈비디오 카메라로 영상을 직접 찍고 본인이 만든 사이트에 올려 계좌 이체로 돈을 받으면, 그 돈을 낸 사람들만 그 영상을 볼 수 있게 해주었다고 한다.

얼마 전에 도미노 피자를 먹고, 갑자기 이게 어떻게 시작된 건지 궁금하여 검색을 해봤다. 토마스 모나한이라는 사람이 아주 작은 피자집 하나를 인수한 후, 우편 배달부였던 동생을 합류시켜 시작한 도미노 피자의 목표는 그들의 로고처럼 3개의 지점을 여는 것이였다고.

대부분의 시작은 이렇게 미미하다. 지금 당신의 모습이 초라해보이고, 작아보인다고 기죽을 필요가 없다는 뜻. 지금부터 차근차근 해나가면 된다.


#목표
이건 시원스쿨의 이시원 대표가 한 이야기. 목표를 정했으면 이 목표를 달성하기위해 필요한 요소를 깊이 생각하고, 이 목표가 안되는 안되는 요소를 빠르게 찾아 채워넣으라고 했다.

아이디어 노트에서도 몇 번 얘기한 거 같긴 한데, 일단 목표를 기록해두는 사람 자체가 많지 않다고 한다. 특히 구체적인 목표를 정하고 그 달성 방법을 고민하는 사람은 더더욱 없다고. 대부분의 사람이 하지 않기 때문에 당신이 하면 된다. 남들보다 조금 앞서 나갈 수 있는 방법은 이렇게나 쉽다.


#성공
성공은 선택의 문제라고 한다. 그러니까 내가 성공할지 말지는 선택을 할 수 있는 문제라고. 예를들어 부자가 되고 싶다면 포기해야 할 것이 많다. 당장 사고 싶은 것을 포기해야 할 수도 있고,  누워서 과자를 먹으며 티비를 보거나, 술을 마시는 것을 포기하고 공부를 해야할 수도 있다. (물론 공부도 재밌지만) 그러니까 당신이 선택하면 된다. 누구의 삶도 정답은 없지만, 절대 하지 말아야할 것 중 하나는 열심히 산 사람들의 결과를 함부로 깎아내리는 것.


#워런 버핏의 말
“주식을 사는 게 아니라 사업을 산다고 표현하는 게 더 낫다. 관점이 달라지기 때문이다.”


#꾸준히 하는 법
무언가를 꾸준히 하려면 내 생활의 일부로 그 일을 만들어야 한다. 매일 머리를 감고, 칫솔질을 하는 것처럼 그 일이 내 생활 속에 녹아 들도록 만들어야 한다. 어려워보이지만, 약간의 의지만 있다면 충분히 할 수 있는 일.


#가난한 마인드
자수성가하여 부자가 된 사람의 말 하나를 기록해두었다. “경제적으로 가난한 건 문제가 없어요. 하지만 생각이 가난한 건 문제가 있어요.” “가난해서 그 사람이 싫은 게 아니라 가난한 마인드가 싫어요.”

부자들의 공통적인 특징이 있다면, 가난한 사람들에게도 공통적인 특징이 나타난다. 그 중 하나가 다른 사람에 대한 시기심. 그리고 '결국 해도 소용없다. 안된다'는 부정적인 마인드. 하지만 뭐든 쉽게 얻고 싶어하는 나쁜 심보. 모든 문제는 내 안에 있음에도, 내 문제를 돌보지 않고 남의 탓만 하는 것.


#금융문맹국
한국은 OECD에서도 알아주는 금융문맹국이라고 한다. 돈에 대한 인식이 없고, 돈을 제대로 가르치지 않는 나라. 유교 국가여서 그런지 돈에 대해 얘기하는 것을 극도로 꺼리고, 부자에 대한 좋지 않은 인식을 보이면서도 본인은 부자가 되기를 동경하는 나라.


#근시안적 문제
모든 문제는 근시안적인 사고에서 일어난다고 한다. 현재의 내 행동이 미래의 내게 도움이 될지 안 될지를 생각하면서 하루를 보내면, 그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첨부파일
비밀번호 수정 및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 김윤정 2020-06-05 0점
    수정 삭제 댓글
    스팸글 세상에! 핵심만 요약해 놓으신 아이디어 노트를 보니, 저도 하고 싶어졌어요. 역시 동기유발 최고인 오사장님!^^
  • 오키로북스 2020-06-09 0점
    수정 삭제 댓글
    스팸글 우왕. 윤정님도 꼭 해보세요. 메모에서 그치지 말고, 거기에 더 확장하면 내 삶도 더 확장되는 느낌이거든요. : )
  • 토마토 2020-05-26 0점
    수정 삭제 댓글
    스팸글 1년 목표는 매 해 시작할 때 적는데, 에버노트에 고이적어놓기만하고 열어보지도 않고, 막연한 목표만 적었지 세부 계획은 없었네요 ! 다시 꺼내서 정리해야겠어요 !!
  • 오키로북스 2020-05-26 0점
    수정 삭제 댓글
    스팸글 메모도 그렇고 목표도 그렇고 자주 들여다보는 게 핵심인 거 같습니다. 저희의 글을 통해서 다시 꺼내 보고 정리를 하신다니 저도 기쁘네요. : )
  • 함석영 2020-05-22 0점
    수정 삭제 댓글
    스팸글 목표를 써놓는 건 정말 효과가 있는 것 같아요! 저는 작년 1월에 ‘1년 목표’를 써서 지갑 속에 넣고 다녔는데, 대부분 이루게 되더라고요. 이번 해에는 메모장에만 써놨는데 지갑에도 넣어둬야겠습니다.
  • 오키로북스 2020-05-26 0점
    수정 삭제 댓글
    스팸글 요즘 뇌과학에 관련된 책을 많이 보다보니까 '목표를 써 놓는 것'이 왜 도움이 되는 건지 알겠더라고요. 내년까지 기다릴 것 없이 이루고 싶은 건 모두 적어두세요. : )
  • 이지영 2020-05-21 0점
    수정 삭제 댓글
    스팸글 성공은 선택의 문제. 오늘도 새기고 갑니다.
  • 오키로북스 2020-05-26 0점
    수정 삭제 댓글
    스팸글 어떻게 보면 정말 선택의 문제가 맞더라고요. 내가 그냥 선택만 하면 되는 문제였어요. : )
이전 페이지
  1. 1
다음 페이지
댓글 수정

비밀번호 :

/ byte

비밀번호 : 확인 취소

댓글 입력
댓글달기 이름 : 비밀번호 : 관리자답변보기

영문 대소문자/숫자/특수문자 중 2가지 이상 조합, 10자~16자

/ byte

왼쪽의 문자를 공백없이 입력하세요.(대소문자구분)

회원에게만 댓글 작성 권한이 있습니다.